카테고리 없음

OpenXR (VR/AR 개발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zmo 2025. 3. 1. 22:35

본래 Unreal Engine에서 실시간 3D Scene Reconstruction 구현하기(3)을 작성하려고 하였지만 슬프게도 그래픽 카드가 세상을 떠나 언리얼 엔진과 같은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한 작업을 당분간 하지 못하게 되었다. 고로 이 문제를 해결할때까지 Unreal Engine에서 실시간 3D Scene Reconstruction를 구현하기 위한 배경 지식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은 3D Scene Reconstruction을 실행시킬 기술인 VR/AR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OpenXR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론적으로 알아보자.

 

 


 

 

OpenXR이란?

OpenXR은 Khronos Group에서 개발한 개방형 표준 API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을 다양한 플랫폼과 디바이스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이전까지는 Oculus, SteamVR, Windows Mixed Reality(WMR) 등 각 플랫폼마다 독립적인 SDK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개발자는 여러 환경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려면 각각의 SDK에 맞춰 개발해야 했다고 한다. OpenXR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한 번의 개발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크로스 플랫폼과 같은 기술이다.

 

OpenXR의 등장 배경

VR과 AR 시장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제조업체와 플랫폼이 생겨났지만, 플랫폼별로 다른 API와 SDK를 제공하다 보니 개발자들은 중복된 작업을 해야 했고, 다양한 플랫폼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번 들여야 하는 수고가 크기 때문에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한다. 이에 Khronos Group은 OpenXR 표준을 제정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OpenXR은 아래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 멀티플랫폼 지원: 한 번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 여러 기기에서 동작하도록 표준화
  • 개발 비용 절감: 각 플랫폼별로 다른 SDK를 적용하는 대신 하나의 API로 모든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
  • 하드웨어 독립성: 특정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종속되지 않도록 설계

현재 OpenXR은 Meta(Oculus), Valve(SteamVR), Microsoft(WMR), HTC(Vive), Qualcomm 등 주요 XR 기업들이 지원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하드웨어 제조업체와 플랫폼이 OpenXR을 채택하고 있다.(이쯤되면 거의 사용하고 있다고 볼수 있다.)

 

OpenXR의 장점

OpenXR을 조사중 알게된 장점 두가지가 있다.

 

- 그래픽 API와의 통합

OpenXR은 Direct3D, Vulkan, OpenGL과 같은 그래픽 API와 호환되며, 다양한 렌더링 엔진(Unity, Unreal Engine 등)과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성능 최적화

기존 VR SDK는 각자의 런타임을 따로 관리하기 때문에 성능 최적화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지만 OpenXR은 공통된 표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최적화 작업을 한 번만 수행해도 여러 플랫폼에서 적용될 수 있다.

 


 

 

한줄로 OpenXR란 VR/AR 개발의 복잡성을 줄이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설계된 표준 API이다. 또 현재 Meta, Valve, Microsoft 등 여러 기업들이 OpenXR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XR 개발의 중심 기술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애플의 비전프로는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고로 앞으로 VR/AR의 세계가 어떻게 발전할지 궁금하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