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이번 시간에 공부하고자 하였단 전체 조명을 세팅하려면 블루 프린트를 먼저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 맵은 무수한 조명이 순서에 따라 켜지고 꺼지는 무대형식이기 때문에 임의로 몇가지 조명을 변경하거나 조정하여도 언제 어디서 적용되고 사라지는지 찾기 쉽지 않았다
그리하여 이번 시간에는 블루프린트 창이 어디에 있는지, 머티리얼에 적용되는 블루프린트 창을 띄우고 조정할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 알아보기
1. 블루 프린트 창은 어디서 띄울수 있으며 어떠한 것들을 확인할수 있을까?
2. 어떻게 머티리얼에 적용되는 블루 프린트 창을 열고 머티리얼을 조정할수 있을까?
블루 프린트 창을 띄우고 어떠한 것들을 확인할수 있는지 알아보기
먼저 저번 시간에 이은 버츄얼 공연장 맵에 들어가 보자
아무 블루프린트 창에 들어가 보자 아웃 라이너의 파란색 BP_... 을 클릭하면 블루 프린트 창에 들어갈수 있다
해당 창의 가운데 부분은 이벤트 그래프로 블루프린트 코드와 노트를 볼수 있는 공간이다
이벤트 그래프 옆의 뷰포트에서는 해당 블루프린트가 적용되는 항목을 보여준다 실제 버튼, 혹은 작동하는 물체의 블루프린트창을 들어가게 되면 그 물체가 나타나지만 사진에서는 빛의 블루프린트창을 열었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것 같다
머티리얼에 적용되는 블루 프린트 창을 열고 머티리얼을 조정하기
머티리얼 인스턴스 창을 열기 위해 SM_Room_01 을 클릭하여 보자
SM_Room_01 머티리얼의 그림을 클릭하게 되면 이러한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는 할수 있는것이 그리 많지 않다
머티리얼 인스턴스 창에서 부모 그림을 클릭하면 실제 내가 어떤 머티리얼을 선택하고 조정할수 있는지 알수 있다
줌아웃하면 머티리얼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연산들의 전체 모습을 볼수 있다
해당 메뉴에 들어가 색상도 변경해 보자 머티리얼 인스턴스는 말 그대로 인스턴스 이지만 부모 머티리얼에서는 색상을 변경하면 실제로 변경되어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모습을 볼수 있다
간단하게 블루프린트 창에 대해서, 머티리얼에 어떠한 블루프린트 노트가 설정되어 있으며 어떻게 조정할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제로는 블루프린트를 쉽게 사용할수 있는 컴포넌트라는 것 까지 알아보고 싶었지만 컴포넌트를 공부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메시를 찾기 어려워 다음시간으로 미루게 되었다
고로 다음시간에는 컴포넌트를 통한 블루프린트의 간단한 작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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