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을 시작하면서 언리얼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많이 고민했으나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이 제일 도움이 될것 같아 튜토리얼대로 쭉 가보기로 하였다
이 언리얼 엔진 시작하기는 언리얼 엔진 학습 라이브러리의 튜토리얼의 진행에 맞추어 정리한 글임을 알린다
오늘 알아보기
1. 언리얼 엔진의 프로젝트는 어떻게 생성할까?
2. 언리얼 엔진의 UI는 어떻게 생겼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개발해야할까?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 생성하기
언리얼 엔진은 다른 개발 툴과는 다르게 게임개발을 하기위해 만들어진 툴이라 에픽게임즈에 들어와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언리얼 엔진의 라이브러리. 사용하고자 하는 엔진 버전을 + 를 눌러 추가하고 다운받아 사용한다
엔진을 실행하고나면 프로젝트 브라우저로 들어오게 되고 여기서 나의 모든 프로젝트를 관리할수 있다
여기서는 기본적인 UI를 알아보고 간단한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관찰가능하며 다양한 오브젝트가 포함되어 있는 게임의 삼인칭 프로젝트로 생성해보기로 하였다
언리얼 엔진의 UI는 어떻게 생겼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개발해야할까?
Visual Studio의 툴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결과를 보던 방식과는 다르게 마치 포토샵이나 3D모델링을 하는 프로그램들과 비슷해보여 어디서 오브젝트를 제어하고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 감이 조금도 잡히지 않았다. 화면을 움직이는 것도 익숙하지 않으면 불편할수 있는데 화면을 움직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좌우화면 돌리기
우클릭 + 마우스 움직이기
앞 뒤로 움직이기
좌클릭 + 마우스 움직이기
상하좌우 움직이기
좌클릭 + 우클릭 + 마우스 움직이기
키보드로 앞뒤옆으로 움직이기
좌클릭 혹은 우클릭 + wasd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조정하려면 오브젝트를 좌클릭하고 f를 누르면 선택하거나 아웃라이너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뷰포트가 오브젝트로 가게 된다
오브젝트를 선택만 하려면 q , 움직이려면 w, 회전시키려면 e, 크기를 조정하려면 r을 눌러 오브젝트를 조정할수 있다
내가 만든 오브젝트를 불러오거나 추가하려면 화면 왼쪽 밑의 콘텐츠 드로어에 들어가 추가하면 된다 폴더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추가할수 있다
지금까지 오브젝트를 생성했다. 그럼 플레이어는 어떻게 만들고 작동하게 할까?
art + p 혹은 뷰포트의 가운데 위에 위치한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어가 생기고 조작할수 있다
무려 점프도 가능하며 고정하지 않은 오브젝트들은 밀면 밀린다
정말 너무나 간단하게 언리얼 엔진의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오브젝트를 조정하며 플레이어를 조작하는 방법까지만 알아보았다 간단하지만 익숙하지 않은만큼 화면을 움직이는 것도 어색하고 UI도 복잡해보이기도 한다
다음에는 화면속 빛을 조작하고, 콘텐츠 드로어를 통해 에셋을 추가하여 작동해볼 예정이다
오늘 학습한 단축키
좌우화면 돌리기
우클릭 + 마우스 움직이기
앞 뒤로 움직이기
좌클릭 + 마우스 움직이기
상하좌우 움직이기
좌클릭 + 우클릭 + 마우스 움직이기
키보드로 앞뒤옆으로 움직이기
좌클릭 혹은 우클릭 + wasd
오브젝트 선택
좌클릭하고 f
오브젝트를 선택만 하려면
q
오브젝트를 움직이려면
w
오브젝트를 회전시키려면
e
오브젝트 크기를 조정하려면
r
플레이어를 생성하고 움직이려면
Art +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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